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사용/Windows

로컬디스크로 인식되는 USB를 부팅 USB로 만드는 방법!!

by 비손 2014. 8. 7.

샌디스크 USB 를 구매했습니다. 16GB, 32GB 짜리도 있지만, 8GB 짜리로 구매했습니다.

이유는! 만약을 위해 윈도우 설치 이미지가 들어있는 부팅 USB로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Sandisk Z50 8GB"입니다.

싸고 괜찮더군요!



뜨든!


그런데 USB를 로컬 디스크로 인식하는군요!

당연히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네요. 충격과 공포!

마치 외장 하드를 연결한 것 같이 되어 버렸네요.


여기저기 검색해보니 샌디스크 정책이 변경됐다고 하더군요.

이게 큰 문제가 되느냐? 하면 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큰 문제가 안됩니다.




문제는 부팅 USB 를 만들 때 익히 알고 있던 MS의 USB 도구로는 드라이브 선택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N드라이브만 표시가 되네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제가 리눅스용 설치 USB 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툴인데 이걸로 윈도우 설치 USB 제작도 가능하더군요

이름하여 UUI(Universal USB Installer) 입니다.



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다운받아보면 마치 설치파일처럼 생겼지만, 동의하고 실행하면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형태입니다.

여기서 Windows 8(또는 7) Installer 를 선택하고


스텝2에서 iso 이미지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서도 역시 이동식 디스크만 보이는데, 옆에 'Now Showing All Drives' 옵션을 체크하면 모든 드라이브가 보여집니다.


샌디스크가 마운트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Create' 버튼을 누르면 제작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완료네요.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어서 오히려 더 편한 느낌도 있습니다.


리눅스용 설치 USB 만들때도 쓰니까 범용성도 좋네요.


제작된 USB로 부팅해 봤습니다.



오~ 잘 됩니다. (위 화면은 윈도우 7 설치 준비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