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2(이하 스타2) 2.1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이전에 이루어진 패치와 다르게 정말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패치인 것 같습니다. 이유는? 무료화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스타2가 전면 무료화가 된 것이냐? 하면 그것은 아닙니다.
전면 무료화는 아니더라도, 상당 부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블리자드가 정말 환영할 만한 결정을 내린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아케이드에 좀 더 힘을 실어주려고 진행한 결정인 듯 하군요.
구입하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위와 같습니다. 단, '대전 상대 찾기(래더)'를 즐기기 위해서는 '확산'이라는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확산은 2013년 6월 경에 업데이트된 기능으로, '확산'은 정식 구매자와 파티를 맺은 무료 사용자도 함께 래더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입니다. 그렇다 보니 2:2, 3:3, 4:4 게임은 래더로 즐길 수 있게 되는거죠~
하지만! 당시 확산 기능을 이용할 때는 테란만 선택이 가능했는데, 이번 2.1 패치로 바뀌면서 모든 게임에서 모든 종족을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즉, 확산을 통해 플레이하는 무료 유저라도 래더에서 모든 종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래더는 정식 구매자와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의 경우에는 완전 무료로 즐길 수가 있는데요! 스1의 배틀넷과 비슷한 느낌입니다.(전적에 따른 순위 변경 같은 시스템은 없지만) 아마도 무료 유저라면 이 곳에서 플레이를 많이 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케이드 역시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재밌는 게임이 많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몇개 해보긴 했는데, 저는 역시 그냥 스타를 즐기는게 더 재미있기는 합니다.
정말 환영할 만한 업데이트 인 것 같습니다. 이전까지는 래더를 해도 너무 사람이 없어서, 했던 사람 또 만나고, 두번 만나고 할 때가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유저가 많이 늘어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게 됐으면 좋겠네요.
아, 비매너 유저는 좀....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