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웹 개발로 밥벌어 먹고 사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요즘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제정신인가?" 라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들어서 화가 날 지경입니다.
MS는 Internet Explorer 6 (IE6)을 보면서 얻은 교훈이 없나봅니다.
IE7, IE8 버전이 나올 때 웹 표준을 따르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엉망.
IE9 버전에 나올 때도 더 많은 웹 표준 사항을 지켰다고 했습니다. 많이 좋아진건 인정하지만, 그래도 불만.
IE10 버전이 나올때도 뭐 더 나아졌다는 느낌 보다는 또 다른 형태의 브라우저가 하나 추가됐구나.. 라는 느낌입니다.
이제는 'IE11'이 나온다고 합니다.
브라우저는 '출시할 때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가?' 보다는 '얼마나 표준 사항을 준수하며, 업데이트가 꾸준히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개발'보다는 '유지보수'가 중요하다는 겁니다.
이제는 IE6은 많이 자취를 감추었지만, 여전히 많은 수를 차지하는 IE7, IE8 버전 때문에 익스플로러를 고려하면 테스트 해야 하는 버전의 개수가 7~10까지 네가지나 됩니다. 왜 모두 테스트 하냐구요? 렌더링 방식이 모두 다릅니다. IE7에선 잘 보이는 페이지가 IE8에서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결책으로 렌더링 방식을 하위 버전으로 보이게 할 수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걸 사용하면 새로운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나날이 발전하는 웹 기술들은 무슨 소용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IT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HTML5! 제대로 이용하려면 '적어도!' IE9이상의 버전이 필요합니다. 그럼 수많은 IE7,8 유저들을 버려야 할지 HTML5를 버려야 할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다양한 편법, IE핵 등을 이용해서 이 브라우저에선 이렇게, 저 브라우저에서는 저렇게 보이게 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발자들은 몇가지 경우를 테스트 하고, 그 모든 상황에서 잘 보이도록 만들어야 하니까 일을 배 이상 하게 되는 것이죠.
이 문제가 비단 개발자만 느끼는 문제일까요? 사용자들도 고민이 많아집니다. 모든 환경에 최적화 된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어느 사이트를 갔는데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사이트 관리를 어떻게 하는거야!" 라고 투정부리면서 전화를 하거나 이용을 포기하거나 하겠죠. 얼마나 많은 시간적 낭비인지 모르겠습니다.
MS에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으로! 하위 버전 윈도우에도 최신 브라우저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Windows 7에서 IE11이 설치되네 마네로 이슈가 된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봅니다. Windows XP는 지원 중단 발표 했으니까 버린다 치더라도 당연히 Windows 7은 지원해야 하는것이라고 봅니다. 애초에 IE10도 Windows7에서 작동하지 않았던 것을 보면 MS에서는 별로 그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는 느낌입니다. 어디로 사라져 버려서 잊혀진 Windows Vista 도 정식 출시된 제품인 만큼 IE11까지 지원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런 식으로 자꾸 브라우저를 다양화 시키면 결국 개발자와 소비자로부터 외면 당하는 것은 초읽기 아닐까요?
더불어 브라우저는 자동 업데이트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러 사업체에서 지금까지 개발한 다양한 ActiveX 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대할 여지는 있다고 봅니다. 새로 개발해야 한다면 생각지 못했던 비용이 발생하게 되니까 물론 싫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 자동 업데이트를 '끄는' 방법은 남겨 두더라도, 자동 업데이트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 부분은 IE10에는 적용된 것으로 확인하긴 했지만, 그 이하 버전의 브라우저들에게도 해당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적어 봅니다.
Windows XP는 현재 IE8까지도 지원하는데도 여전히 IE7 사용자가 존재하니까요.
전에는 IE6을 쓰지 마세요. 오래된 거니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라는 정도의 메세지였지만
MS의 행보가 계속 이렇다면 이제 많은 사이트들이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신 크롬을 사용하세요 라고 얘기할지도 모르겠네요.
저 또한 그렇게 얘기하고 싶습니다. 익스플로러 대신 Chrome이나 Firefox를 사용하는건 어떨까요?
[다른 이유지만, 크롬 사용을 권장하는 컬쳐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