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폰갭, 안드로이드 플랫폼 추가하는 중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by 비손 2014. 5. 21.

폰갭(Phonegap)을 배워보려고 했습니다.

역시 처음 새로운 세계를 접할 때는 'HelloWorld'를 띄워 봄으로 시작하는 것이겠죠?

그런데, HelloWorld 예제 하나 실행하는 것 조차도 난관이 많았습니다. 영어의 한계라는 생각도 드네요. ㅠㅠ


[이 포스트는 폰갭으로 HelloWorld 예제를 실행하는 방법 전체를 설명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cordova create hello com.example.hello HelloWorld


명령을 입력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 까지는 큰 문제 없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문제는 cordova platform add android 라는 명령을 입력한 이후인데,

q.js의 126번줄에서 오류가 난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래쪽에 힌트를 줍니다. executing command 'ant', make sure you have ant installed and added your path.



오호 ANT 를 설치해야 겠구만?


ANT는 아파치에서 주도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아파치 앤트는 소프트웨어 빌드 도구입니다.

일단 다운 받아서 설치해 봅니다.


[OS X 에서 설치하기(리눅스도 비슷)]


설치는 마법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압축을 해제하고 환경변수를 등록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http://ant.apache.org/ 에서 바이너리로 다운 받아서 적당한 디렉토리에 압축 해제를 하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과정은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쉽게 하실 수 있지만,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추가로 설명을 적어보겠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에 들어가 봅시다.



고급 탭으로 가서 '환경 변수'를 눌러주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에 나옵니다.

거기서 '새로 만들기' 늘 눌러줍니다.


변수명 : ANT_HOME

값 : ANT 압축을 풀어둔 디렉토리


로 설정하고 저장해 주세요.




그리고 이제 어떤 경로에서도 ANT 가 실행될 수 있도록 path 변수를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편집에 들어가셔서 맨 끝에 ";%ANT_HOME%\bin" 이라고 입력해 주면 됩니다. (세미콜론 잊지 말아 주세요)


그리고! CLI는 껐다 켜 주셔야 환경 변수 변경 내용이 반영되는 것 같으니 껐다 켜 주세요.



그 후에 cordova platform add android 명령을 내리면 정상적으로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 합니다.


이제야 본격적으로 HelloWorld 예제를 실행해 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