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기타이야기

기타 튜닝기 고르는 법, 내게 맞는 기타 튜너는??

by 비손 2012. 6. 7.

초보이든 프로 연주가이든 악기의 튜닝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매번 연주시에 튜닝을 해야 하는 악기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기타와 같은 현악기나 일부 관악기들이요~

연주전 올바른 튜닝이 중요한 가장 큰 이유는 듣는 이로 하여금 아름다운 음악을 듣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일테고, 둘째로는 올바른 소리로 악기를 길들일 수 있기 때문일 거예요~(에이징)


지금처럼 디지털 튜너가 발전하기 전에는 피치파이프(Pitch pipes)나 소리굽쇠를 이용해서 조율을 하는 분들도 더러 있었지만, 이제는 더이상 그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만큼 디지털 튜너가 많이 발전하고, 또 편리해 졌습니다.



튜닝기(조율기)의 형태와 방식!?


튜닝기는 '바(Bar)'형태와 '클립(Clip)'형태가 있습니다. (왼쪽이 바형식 튜너 'ST102', 오른쪽이 클립형식 튜너 'OT-35')

바 형태는 55파이 케이블을 연결해서 튜닝을 하거나, 악기에 가까이 가져다 대고 소리를 들려주어 튜닝을 하는 방식이죠~

클립튜너도 소리를 이용한 튜닝이 됩니다, 하지만! 진동이 더 편하고 빠르게 튜닝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튜너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 두가지는 '가격'과 '성능'

여기에 하나를 덧붙이자면 '편의성' 정도가 되겠네요~


가격과 성능은 어느정도 비례합니다. 하지만 절대적인건 아녜요~ 그래서 '가격대비 성능' 이라는 말이 나왔겠죠?


제가 본 튜너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으로 보이는 것이 'AW-2G'와 'TUN-A' 인 것 같아요~


AW-2G

왼쪽이 AW-2G, 오른쪽이 TUN-A


둘 다 속도는 정말 빠릅니다. 단순 성능으로만 비교하면 TUN-A가 더 좋을 것 같네요, 마이크 성능도 정말 좋거든요~

단, 부피가 있어서 들고다니기는 힘들고, 어느 한 장소에 두고 쓰기에는 괜찮죠~

AW-2G의 경우에는 속도나 이동성, 측정값 모두 상당한 수준입니다. 보급형 중에서는 최강이라고 볼 수도 있죠!!

튜너를 추천해 주세요~ 라고 하면 'AW-2G'를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AW-2G는 컬러버전도 있어요 흑백 포함하면 10가지 색)



하지만!!!! 조금 더 저렴한 걸로 사고 싶다면??


OT-35

AW-2G보다는 한단계 낮은 등급이지만, 이만한 튜너도 없습니다.

간편한 휴대성, 빠지지 않는 성능!! 착한 가격! 

이만하면, 나의 뮤직 라이프에 부족함이 없는 튜너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



튜너 구입은 통기타이야기에서
www.tongguitar.co.kr